학술지투고·연구윤리규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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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교육연구』 투고 규정

1. (투고 자격) 논문 투고는 학회 회원인 경우 누구나 할 수 있다.

2. (접수 시기) 논문 접수는 연중 수시로 한다.

3. (논문 성격) 투고 논문은 다른 학술지에 발표되지 않은 것을 원칙으로 한다.

4. (논문 제출 방법)
투고 논문은 '한글(hwp)' 로 작성하여 학회 전자우편 (jkafe@naver.com)을 통하여 투고할 수 있다. 표지에는 투고자의 인적 사항(성명, 소속 기관명, 직위, 우편번호, 주소, 전화번호, 전자우편주소, 팩시밀리번호)을 기록하고, 논문 본문에는 필자의 인적 사항을 표시하지 않는다. 논문에는 400-500자 분량의 국문요약과 영문Abstract를 첨부해야 한다. 접수된 원고는 본 학회의 심사를 거쳐 게재 여부를 결정하며, 제출된 원고는 반환하지 않는다.

5. (저작권) 「미래교육연구」에 게재된 논문에 대한 저작권은 본 학회에 자동적으로 귀속되며, 논문의 저자는 '논문게재요청서 및 저작권 위임동의서에 서명하여 제출한다.

6. (논문 심사비 및 게재비) 논문 투고 시 심사비 100,000원을 송금하여야 한다. 심사 결과, 게재 논문 중에서 연구비를 지원받은 논문은 | 300,000원, 연구비를 지원받지 않은 논문은 편당 100,000원의 게재비를 납부하여야 한다. 단, 이 규정은 일정 기간 유보할 수 있다.

7. (분량) 논문 분량은 학회지 판형 기준 20쪽 이내(참고문헌, 초록 포함)를 원칙으로 하며, 초과분에 대해서는 1쪽당 10,000원의 별도의 조판비를 납부하여야 한다. 초과분을 포함하여 최대 30쪽을 넘을 수 없다.

8. (논문 제목) 논문 제목은 국문, 영문 모두 기입해야 한다.

9. (편집 형식) 논문의 편집 형식은 다음과 같다.

①편집 용지 : 사용자 정의, 폭 188, 길이 257
②여백 주기 : 위쪽 24, 아래쪽 24, 왼쪽 24, 오른쪽 24, 머리말 13, 꼬리말 10, 제본 0
③ 행간 : 본문 160, 각주? 참고문헌 140
④글자 크기 : 본문 10, 참고문헌 10, 각주 9
⑤구성

논문제목

필자명

국문요약

본문 1단계: I, II III
2단계 : 1,2,3
3단계 : 가, 나, 다.
4단계 : 1), 2), 3)
5단계 : 가), 나), 다)
6단계 : (1), (2), (3)
7단계 : (가), (나), (다)

단순나열 : ①, ②, ③

참고문헌

영문초록

※ 단, 영문으로 제출하는 경우에는 국문요약을 200자 원고지 5매 이내로 제출하여야 한다.
※ 논문제출자는 논문의 맨 앞에 10줄 정도의 간략한 국문요약을 하고, 요약의 끝부분에 반드시 “주제어" 4~6개를 첨부하여야 한다. 또한, 논문의 맨 끝에는 영문초록을 1쪽 정도 첨부하고, 영문초록의 끝 부분에 영문 “Key Words" 4~6개를 기록하여야 한다.


10. (각주) 각주는 설명주에 한하며, 인용주는 본문에 삽입한다.(예) (000, 1997:15~25)

11. (인용문헌)

① 인용하는 저서나 저자명이 본문에 나타나는 경우, 괄호 속에 발행연도, 또는 발행연도와 해당 면을 표시한다. 예) 이 문제에 관하여 홍길동(2000)은 ... 홍길동(2000: 25)은 ..
② 인용하는 저서나 저자명이 본문에 나타나지 않는 경우, 해당 부분 말미에 괄호를 하고 그 속에 저자명과 발행연도, 해당쪽 등을 표시한다. 참고문헌이 여럿일 경우에는 문헌들 사이를 쌍반점(;)으로 구분한다. 예) ...라고 주장하고 있다(홍길동, 1996), 한 연구(홍길동, 1996; Anderson, 1995).
③ 저자가 다수인 경우 3인까지는 모두 표시하되, 4인 이상은 첫 번째 저자만 나타내고 그 다음은 국문은 1000 외'. 영문은 'etal' 형식으로 나타낸다. 예) 홍길동 외(2001), Anderson et al.(2000)


12. (참고문헌) 참고문헌은 ??日 ?西洋 순으로 하되, 각 언어별 가나다순으로 나열한다.
참고문헌 작성은 APA 양식을 준수한다.

① 단행본일 경우:
홍길동(2011), 한국미래교육, 서울: 공공출판사. 홍길동, 이몽룡(2011). 창조적 열린교육, 서울: 공공출판사.
McMillan, J. H.(1999). Classroom assessment: Principles and practice for effective instruction (2nd Ed.). Boston: Allyn and Bacon.
※ 한글 단행본과 정기간행물(논문집) 이름(권, 호수 제외)은 진하게 하며, 영문 단행본과 논문집은 이탤릭으로 표기한다. 단, 영문 단행본은 최초 첫 글자만, 논문집은 모든 첫 글자를 대문자로 한다.
② 정기간행물 속의 논문의 경우(반드시 해당 페이지를 밝힐 것):
홍길동(2011), 한국미래교육 평가를 위한 연구. 미래교육연구, 29(4), 123-146. Brookhart, S. M., & Freeman, D. J.(1992). Characters of teacher candidates,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62(3), 37-55. (권까지 이탤릭, 호는 보통글씨체)
③ 학위논문의 경우: 홍길동(2011), 천주교 영성교리의 행동의 심리적 분석, 박사학위논문, 한국대학교


13. (그림과 표) 모든 그림과 표에는 제목을 기록한다. 그림제목은 중앙하단에, 표제목은 좌측상단에 [그림 1], 〈표 1>과 같이 표기한다.

14. (교정) 원칙적으로 저자는 오탈자가 없도록 투고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원고의 오류에 대하여는 저자가 책임지는 것으로 하며, 편집상의 문제는 편집위원회에서 책임진다. 내용의 수정을 요하는 경우, 편집위원회는 저자에게 수정을 요구할 수 있다.

15. (발간회수) 미래교육연구는 연 4회 1월 31일, 4월 30일, 7월 31일, 10월 31일에 발행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단, 2019년 9집 1호의 경우만, 8집 3호(12월 31일자) 와의 발간 간격을 고려하여 발간일자를 2월 28일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