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미래교육학회의 학술지 <미래교육연구>는 열린교육과 평생교육을 기본 철학으로 하여, 우수한 연구 성과를 집약하여 발표함으로써 미래교육에 대한 관점과 패러다임을 양적 · 질적으로 확산시키고 미래교육을 체계적으로 발전시키는 동시에, 교육현장에서 다뤄지는 교육내용과 교육방법의 개별화·다양화를 위해 꾸준히 노력하여 왔습니다.
본 학회는 유·초·중등 현직교사와 고등교육기관의 석·박사급 연구자들이 미래교육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요람에서 무덤에까지 이르는‘ 평생교육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도와주기 위해 '교원연구대회'를 통해 저자 및 독자를 확보하고 있으며, 학회지 <미래교육연구>는 매호 현직교사 연구자들의 논문 게재를 통해 학교교육 현장에 적용 가능한 다양한 연구방법과 현장 밀착형 수업기법 등을 소개함으로써 교육연구의 확대와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미래교육연구>는 미래교육의 발전과 신진연구자 및 학문후속세대 발굴을 위해 매호 1편 이상 신진연구자 및 학문후속세대의 논문 투고를 권장하고 있으며, 창의적이고 차별화 된 아이디어가 돋보이는 논문 게재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미래교육연구>는 매회 미래교육에 적합한 창의적인 교육내용을 소개하고, 시대 흐름을 주도할 수 있는 주제를 다룬 선도적 논문을 게재함으로써 학술지의 질적 수준을 높여나가고 있으며, 게재된 논문 주제는 '다문화교육', '융합교육', '스마트교육' 등과 같이 현재 학문분야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지고 있는 통합적이고 융·복합적인 성격을 지니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모험교육', '모바일 역기능 해소 프로그램', '환경 친화 교육', '배움학‘ 등의 주제들은 미래교육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할 논문 주제가 될 것입니다.
본 학회 편집위원회는 〈미래교육연구> 학회지의 명성에 걸맞게 논문 주제의 참신함과 독특함에 대한 선입견과 편견이 없는 심사자를 선정하여 논문심사에 임하고 있으며, 논문의 질을 높이기 위해 해당 논문의 주제에 맞는 심사자를 선정하고, 논문심사자들은 '재능기부'의 일환으로 심사비를 교육기부하고 있습니다.
본 학회지는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우리나라 교육이론의 발전과 학교교육의 혁신 및 평생교육의 비전을 제시함으로써 미래교육의 초석을 다지는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