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원연구대회
대회 취지
본 교과교육연구대회는 교원들이 자율적으로 실천하여 미래사회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주도할 수 있는 교과교육연구 실천운동으로 열린 · 평생학습의 교육자로서 그 동안 우수한 연구 성과로 양적 질적으로 확산된 미래교육을 좀 더 체계적으로 발전시키고, 교육내용과 방법의 개별화, 다양한 교과교육개선을 위한 꾸준한 노력으로 주변의 존경을 받고 있는 교사를 발굴 · 시상하여 교원들의 사기를 진작시키고, 미래전망을 제7차 및 2007, 2009 ,2015 개정 교육과정 속에 반영시켜 미래사회를 주도할 자주적 · 창조적 · 도덕적 인간의 꿈을 키우는 학습자 중심의 교육 운영에 그 근본 취지가 있다.
대회 목적
가. 미래사회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미래교육을 제7차 및 2009, 2015 개정교육과정 속에 반영시켜
다양한 개별화 학습자 중심의 교과교육 운영
나. 열린·평생 학습의 교수자로서 교육의 수월성 추구를 위한 창의성 수업방법 실천
다. 교과교육연구를 자율적으로 실천하는 교사의 사기 진작 및 발굴
라. 학습자의 개성신장을 위한 창의활동 교수학습방법 실천
마. 단위학교의 교육과정 미래교육수업방법개선 컨설팅
바. 유·초·중등 교원 및 교육전문직의 미래교육 공동체 형성 대회추진 기본방향
가. 교과교육연구는 교원이 자율적으로 참여한 실천과정을 중시하는 연구대회 운영
나. 현장연구 교육활동 추진을 위한 자문위원 상담 정례화 효율적 운영
다. 시·도별, 권역별 수업방법연구회 자율적 연구팀 조직 활성화
라. 수상자 연구결과 보고서 내용을 홈페이지 및 연구대회 네트워크에 탑재하여 시 · 도교육청,
전국 교원 상호 공유 및 일반화
마. 모든 연구결과 내용을 매스콤 홍보